소송 답변 30초도 안돼 뚝딱…대륙아주 '토종 법률AI' 떴다

입력 2024-03-20 18:25   수정 2024-03-21 00:44

“동생이 1억원을 빌려 갔는데 차용증을 안 쓴 채 잠적했습니다. 아파트 한 채를 가지고 있는데 어떤 조치부터 취해야 할까요?”

채팅창에 질문을 입력하자 30초도 안 돼 “먼저 가압류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는 내용이 담긴 10문장가량의 답변이 올라왔다. “(동생에게) 형사 고소와 민사 소송 중 어떤 절차로 대응하는 게 더 나은가”라는 추가 질문에는 “사기 등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으면 형사로는 무혐의가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민사 소송을 통해 대여금 반환을 청구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토종 법률상담 인공지능(AI) 챗봇인 ‘AI 대륙아주’가 내놓은 대화의 한 장면이다.

법무법인 대륙아주는 20일 서울 역삼동 본사에서 네이버클라우드, 법률정보기술 스타트업 넥서스AI와 함께 시연회를 열어 AI 대륙아주의 모습을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대륙아주가 쌓아온 법률 데이터를 기초로 넥서스AI가 네이버의 대규모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해 개발했다. 온라인 채팅 방식으로 실시간 무료 법률상담을 해준다. 대륙아주는 이 서비스를 위해 약 9개월 동안 소속 변호사들이 1만여 개 질문과 답변을 직접 만들어 AI를 학습시켰다.

이재원 넥서스AI 대표는 “100개 질문 중 88개에 정확하게 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은 일반인이 오랫동안 찾아야 알 수 있는 법률 정보를 신속하게 내놓는 정도지만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분석적 판단과 법률 문서 작성 등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승소 가능성과 예상 형기 등 구체적인 예측 능력에 관해선 “이용자가 증거를 얼마나 충분히 제시하느냐에 달렸다”고 단서를 달았다.

대륙아주는 AI 대륙아주를 자문 업무 관련 계약서, 의견서 작성 등 변호사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규철 대륙아주 대표변호사는 “변호사들이 분야별로 기본법률 샘플 데이터를 만들어 AI 기술과의 접목을 준비해왔다”며 “기술과 전문지식이 만나 변호사 생산성을 높이는 상생 모델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조계에선 글로벌 리걸테크의 국내 법조시장 진출이 이어지는 가운데 토종 AI의 반격이 성공할지 주목하고 있다. 미국 렉시스넥시스는 지난 19일 AI가 판례 등을 검색·분석해 법률 문서 초안을 작성해주는 AI 솔루션을 한국에서 정식 출시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